본문 바로가기
건강

수면제 장기 과다복용시 부작용과 후유증 정리

by 마스터K 2021. 8. 30.

잠을 못 자는 고통은 직접 겪어본 사람만이 아는 고통입니다.  잠을 못 자는 불면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이런저런 방법을 통해 고쳐보려고 하지만 마지막에는 수면제를 찾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수면제을 장기 복용하거나 과다 복용할 경우 부작용들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 어떤 후유증들이 생기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수면제 과다 복용 시 나타나는 부작용

 

불면증 하면 떠오르는 게 바로 수면제인데요. 불면증은 쉽게 말해 잠을 자야 할 시간에 잠을 못 자는 현상으로 불면증을 겪고 있는 분들은 수면제와 같은 약을 먹지 않고 자는 것을 매우 간절하게 원합니다. 수면제를 지속적으로 복용할 경우 중독이 되거나 치매 같은 부작용에 시달릴까 봐 걱정하기 때문입니다.

 

 

수면제는 중추신경계를 억제하여 수면을 유도하는 약으로 수면제를 장기 복용하거나 과다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부작용들이 생기는지 정리해봤습니다.


1. 중독현상

불면증을 앓고 있는 경우 처음부터 의사 처방이 필요한 수면제를 복용하기보다는 약국에서 판매하는 일반의약품인 수면유도제를 먼저 복용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몸의 상태에 따라 효과가 다르지만 수면제와 같이 약이 주는 안정감으로 인해 약이 없이 잘 경우 조금만 잠을 자지 못하거나 잠이 안 올 경우 약을 찾게 됩니다.

 

수면유도제도 긴 복용기간으로 인해 면역이 되면 이때 의사 처방을 받아 수면제를 복용하게 되는데 이런 현상이 지속된다면 스스로의 힘으로는 불면증을 이겨낼 힘이 없어지게 되어 지속적으로 약을 찾게 되는 중독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뇌기능 장애

수면제는 중신신경성을 억제하여 수면을 유도합니다. 뇌가 흥분되고 불안정한 상태일 경우 진정시켜주는 기능을 하여 불면증을 없애주는데, 수면제를 남용할 경우 뇌기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증상을 살펴보면 잠에서 깨고 난 후에도 졸음이 계속 온다거나, 머리가 멍한 증상이 낮에도 계속될 수 있습니다.

 

 

또한 무기력하거나 기억력이 저하되고 변비나 소화불량 같은 신체기능의 저하가 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현상은 우울증 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우울증이 없는 상태에서 이런 현상이 발생한다면 수면제 복용을 잠시 중단해보시길 바랍니다.


3. 치매

아직까진 수면제와 치매의 직접적인 연관성은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벤조디아제핀 계열의 수면제를 오랫동안 장기적으로 복용한 연구대상은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치매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나왔다고 합니다. 


4. 뇌 활동의 저하

수면제를 장기적으로 과다 복용할 경우 나타나는 증상으로 이성적인 판단도 힘들어지고 정상적인 뇌의 활동이 어려워짐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컨트롤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증상으로는 과격하고 폭력적인 행동들이 많아진다고 합니다. 또한 그런 행동들을 기억하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한다고 하니 수면제의 장기 복용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우울증과 고혈압

수면제의 장기복용과 과다 복용은 고혈압과 우울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는 만성 통증까지 일으킬 수 있고, 현기증까지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수면제를 장기, 과다 복용할 경우 나타나는 후유증과 부작용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수면제 복용량이 증가할수록 조기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하니 장기적인 복용보다는 의사가 정해준 용량으로 2주에서 3주 정도 단기간만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힘들더라도 취침시간과 기상시간을 정해놓고 지키려고 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자는 시간과 깨는 시간이 일정하기 않을 경우 불면증 치료도 어렵고 수면제의 효과도 떨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수면제 복용시간은 잠들기 30분 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