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고교학점제란 무엇인가? 장점과 단점

by 마스터K 2021. 2. 23.

고교학점제란 무엇인가? 장점과 단점

현재까지는 시험을 보고 점수를 매겨 순위대로 성적을 나열하는 식의 교육방식을 고수해왔다면 지금부터는 완전히 새로운 교육방식이 도입된다고 합니다. 바로 고교 학점제 방식입니다. 지금 당장 모든 학교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점차 적용범위를 늘려가고 있는 고교 학점제란 무엇인지, 장점과 단점에는 무엇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교학점제

 

목차

1. 고교 학점제란?

2. 장점

3. 단점

 

 

고교 학점제란?

현재는 학생들이 국어, 영어, 수학, 사탐, 과탐을 모두 필수적으로 배우고 시험을 치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학생들의 진로에 따라서 다양한 과목을 선택적으로 이수할 수 있는 고교 학점제가 등장했습니다. 학생들이 원하는 과목을 듣고 누적학점 기준을 만족하면 졸업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학교에서 정해주는 시간표가 아닌 원하는 수업으로 채워진 시간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즉, 대학생과 같은 방식의 수업이 이루어지는 것인데요. 이와 같은 고교 학점제는 마이스터고에서 먼저 도입이 되었는데요. 2022년에는 특성화고나 일반 고등학교에서도 부분 시행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후 제도의 안정이 확립되면 2025년에는 완전한 고교 학점제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장점

고교 학점제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학생들이 원하는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학생들의 진로에 따른 선택적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기대되는 장점이기도 하지요. 학생들이 선택해서 듣는 수업인 만큼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도가 더욱 향상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또한, 기존의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 평가로 평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보충학습이나 재평가의 기회를 통해서 이수할 기회가 충분히 주어집니다. 대학교 강의와 같이 학생들이 옮겨 다니며 수업에 참여해야 하니 지금보다는 많은 친구들과 교류가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단점

하지만 장점이 있다면 단점도 존재하는 법이지요. 학생들이 직접 옮겨 다니면서 수업을 듣기 때문에 그에 따른 적응이 필요할 것이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또 따라오는 것이 그에 맞는 교원 확충의 어려움과 절대 평가에 대한 부작용이 오지 않을까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고교 학점제는 이제까지 입시로 너무 많은 부담과 스트레스를 받았던 한국 학생들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고안된 제도입니다. 앞으로 점차 고교 학점제 제도를 확대해가면서 예상했던 장점과 단점이 모습을 드러낼 텐데요. 예상했던 부분을 미리미리 점검하고 준비해 학생들에게 조금이라도 부담이 덜 되는 방향으로 시행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렇게 알아본 고교 학점제에 대해서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공감 버튼 한 번 꾹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