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이유 알아볼까요?

by 마스터K 2021. 1. 18.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이유 알아볼까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트레칭을 하거나 앉았다 일어날 때 등 무릎을 사용할 겨우 뚝뚝 소리가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무릎에서 뚝뚝하는 소리가 나는 것은 노년층에만 국한된 것을 아닙니다. 요즈음은 젊은 층에서도 이런 현상이 빈번한데요. 이유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는 이유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질환이 생겨서 날 수 도 있고 노화가 돼서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는 잘못된 생활 습관도 이유가 될 수 있는데요.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한 원인

- 신체 노화

서글픈 이유이지만 우리 몸은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신체의 모든기관에 노화가 찾아옵니다. 거기다 관절은 사용할수록 소모되는 것이므로 신체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약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근육의 크기와 강도도 줄어들면서 근육의 탄력도 떨어지는데요. 힘줄 역시 노화로 인해 뼈와 접촉하면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 무리한 다이어트

무리하게 체중을 감량할 경우 무릎에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는 갑작스런 체중감량으로 인해 슬개골이 손상되어 무릎의 연골에 무리가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더라도 무리하게 하지 마시고 천천히 운동과 병행하여 점진적인 체중감량을 하시길 바랍니다.

 

 

- 과체중

무리한 체중감량도 무릎에서 소리가 날 수 있지만 과체중 역시 몸에 무리를 줍니다. 무릎은 몸의 체중에서 오는 압력을 지탱하는 곳으로 과체중일 경우, 관절에 가해지는 압력이 상승하여 무릎에 무리가 되어 통증이 오거나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 과격한 운동

무릎을 자주 사용하는 등산이나 축구, 또는 무거운 무게를 드는 스쿼트 등과 같은 운동은 무릎의 연골판이 손상되어 찢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무릎에 무리가 가는 운동을 하시기 전에는 꼭 스트레칭을 하셔야 되고, 제대로 된 자세로, 무리하지 않는 무게로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질환으로 인한 원인

-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구성하고 있는 뼈와 인대에 손상을 일으켜 염증과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 초기에는 관절을 움직일 때 통증이 나타나지만 관절염이 더욱더 진행될 경우 움직임이 없어도 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심해질 경우 부종이 생기거나 관절 운동 범위가 감소할 수 있고, 관절 주변의 압통이 나타나면서 연골이 소실되거나 변성이 생기면서 관절운동을 할 경우 통증과 마찰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연골연화증

연골 연화증은 무릎의 슬개골 밑에 있는 연골이 정상적이지 않고 탄력이 없어지거나 물렁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남성보다는 여성들에게 빈번한 질환으로 연골 연화증이 심해질 경우 위에서 언급한 퇴행성 관절염으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통해 치료하시길 바랍니다.

 

 

- 내측 추벽증후군

병명 이름이 좀 어려운데요. 추벽증후군은 무릎 속에 있는 연골의 얇은 막인 추벽이 대퇴골과 슬개골에 의해 압박을 받거나 외상 등으로 인해 두께가 두꺼워지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외상이나 과격한 운동으로 인해 슬관절이 손상될 경우 무릎에서 뚝뚝 거리는 소리와 함께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상으로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란 글에 대한 원인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